유용한 정보

테슬라 모델Y 11월 생산, 테슬라 향후 주가, 폭스바겐 ID3, Seeking alpha

럭키2020 2020. 10. 18. 01:15
728x90
반응형

테슬라 모델Y 11월 생산, 테슬라 향후 주가, 폭스바겐 ID3, Seeking Alpha

현대자동차의 전기차인 코나에 화재가 났다는 뉴스가 있었는데요, 출시 이후 벌써 14번째라고 하니 우려가 됩니다.
원인은 충전 중 과열로 화재가 발생한 것 같다는 추측이 있는데 어서 원인이 규명되어 전기차를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현재 전기차 중 가장 핫한 회사는 테슬라임을 부정할 수 없는데요, 이 테슬라가 7인승 SUV인 모델Y를 11월에 생산한다는 소식입니다.
7인승 모델Y는 12월 초부터 납품될 예정이며, 기존 5인승 보다 약 3천달러가 더 비쌀 예정이라고 합니다.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거리는 505km이며, 좌석 배치는 역방향 기능을 적용할 가능성도 있다고 하네요.

저도 테슬라 주주의 한사람으로서 테슬라에서 주요하게 발표되는 뉴스들에 민감하게 반응을 할 수 밖에 없는데요, 회사에 대한 이해를 더욱 높이기 위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해보면 대부분 테슬라의 향후 비지니스를 상당히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어 한편으로는 다행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테슬라]

테슬라는 완전 전기 자동차 및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설계, 개발, 제조 및 판매하고 태양 및 에너지 저장 제품을 설치, 운영 및 유지 보수한다. 자동차와 에너지 생성 및 저장의 두 부분을 운영하는데 자동차 부문에는 전기 자동차의 설계, 개발, 제조 및 판매가 포함된다. 에너지 생성 및 저장 부문에는 주거 및 상업 고객을위한 고정 에너지 저장 제품 및 태양 에너지 시스템의 설계, 제조, 설치 및 판매 또는 임대 또는 태양 에너지 시스템에서 생성 된 전기를 고객에게 판매하는 것이 포함된다. 모델S 세단 및 모델X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 (SUV)이라는 두 개의 완전 전기 자동차를 생산 및 유통한다. 또한 대중 시장을 위해 설계된 세단 인 Model 3도 제공한다.
가정, 상업 시설 및 유틸리티 사이트에서 사용할 에너지 저장 제품을 개발한다. [출처: 네이버 N증권]

하지만, 오늘 미국투자전문매체로 미국 주식에 대한 다양한 정보 및 의견을 볼 수 있는 사이트/앱인 Seeking Alpha 에서 흥미로운 기사를 발견했습니다.
Tesla’s race to the bottom 이라는 제목을 달고 있는 글이었는데요, 테슬라의 향후 비지니스에 대해 좀더 중립적인 시각으로 분석하는 내용이었습니다.
계속 테슬라를 찬양하고 강력 추천하는 글만 보다가 이런 글을 보게되니 한편으로는 혼란스럽지만, 항상 다양하고 균형있는 정보를 취해야 하므로, 여기에 그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해보겠습니다.

1) 폭스바겐의 ID3가 여름 출시 후 인기 상승 중이다. 현재(10월 기준) 유럽에서 판매율이 급증해서 노르웨이에서는 거의 테슬라를 따라잡는 분위기.
한때, 스웨덴 폴스타 사의 폴스타2가 인기를 끌던 노르웨이 전기차 시장에서 현재 폭스바겐의 ID3가 히트를 치고 있다고 하네요. 테슬라는 가격 인하 전략을 앞세워, 사분기에도 매출을 적극적으로 높이려고 하고 있으나, 지난 9월에 ID3가 노르웨이, 네덜란드, 스페인에서 테슬라의 모델3가 3분기에 판매한 것보다 더 많은 판매를 했다고 합니다. ID3의 경우 테슬라보다 더 저렴하기도 하고(4만~5만 유로) 정부 보조금 혜택도 더 좋아서(독일 정부는 가격이 4만유로 이하인 전기차에 대해 대당 9000유로의 보조금을 지급함, 가장 저렴한 ID3를 구매하는 경우 한화 약 4300만원에 구매할 수 있음) 소비자들이 더 선호하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10월 중에는 ID4도 판매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이 전기차는 테슬라의 모델Y와 대결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전문 매체인 EV에 따르면 노르웨이에서 최근 전기차 판매 순위는 1위가 ID3(692대), 2위 테슬라 모델3(577대), 3위 스웨덴 폴스타 폴스타2(496대)라고 합니다.

출처: TeslaCharts twitter



2) 9월 중국에서 테슬라의 매출이 좋지 않음
중국에서도 분위기는 좋지 않습니다. 약 30만 위안의 정부 보조금이 적용되었음에도 판매량이 저조한 상태라고 합니다.
얼마 전 중국 내 테슬라의 가격을 다시 인하했는데 이후 매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지켜보자는 의견입니다.

3) 판매량 상승을 위한 추가 가격 조정
테슬라는 향후 몇년 안에 2만5천 달러 대의 자동차를 출시할 가능성을 상세히 밝혔는데, 이러한 저가 모델이 얼마나 매출에 영향을 미칠지, 그리고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전기차 시장에서 추가로 가격 압박도 심해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가격 인하를 추가로 얼마나 필요한지도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테슬라는 연간 수 만대의 차를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는 있지만, 한 대 당 1~2천만원 씩만 금액이 하향 조정되어도 순이익에 미치는 영향이 클 것이라는 의견입니다.

그래서 장기적으로는 테슬라의 평균 매매가격을 얼마나 하향 조정해야 투자자들이 희망하는 물량을 견인할 수 있을지, 그리고 이것이 엄청난 수익성으로 이뤄질 수 있을지 지켜볼 일이라고 글에서는 마무리 하고 있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