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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애드핏 용어 이해하기, CPC, CTR, eCPM, 광고요청수, 광고노출수

럭키2020 2020. 11. 16. 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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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애드핏 용어 이해하기, CPC, CTR, eCPM, 광고요청수, 광고노출수

11월부터 티스토리에 카카오애드핏을 적용하고 있는데요, 제 티스토리는 개설한지 얼마되지 않았고, 방문자 수도 매우 적어 카카오애드핏 수익을 별로 기대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오늘 확인해보니, 네이버 블로그 보다는 노출율, 방문자 수 대비 지급 비용이 높은 것 같습니다.

이제 시작한 초보라, 리포트를 보는데 용어가 아직까지 익숙하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저와 같은 분들을 위해 오늘은 카카오애드핏 용어를 리뷰해보겠습니다.

*광고 요청수

'광고요청수'란 매체에서 광고를 요청한 횟수입니다. 각 광고단위에서 광고를 요청할 때마다 1회로 계산합니다. 카카오애드핏 매체별 보고서에서는 매체 및 광고단위별로 광고요청수를 조회할 수 있으며, 카카오애드핏 속성별 보고서에서는 광고 유형별로 광고요청수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광고 노출수

'광고노출수'란 매체에서 실제로 노출한 광고의 횟수입니다. 각 광고단위에서 실제 광고를 노출할 때마다 1회로 계산합니다. 카카오애드핏 매체별 보고서에서는 매체 및 광고단위별로 광고노출수를 조회할 수 있으며, 카카오애드핏 속성별 보고서에서는 광고 유형별로 광고노출수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Fill-rate

'Fill-rate'란 광고 요청 대비 실제 노출한 광고의 비율을 뜻합니다. 즉,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Fill-rate = 총 광고노출수 / 총 광고요청수

 

*클릭수

'클릭수'는 매체에 게재된 광고를 실제 사용자가 클릭한 횟수입니다. 카카오애드핏에서는 내부 규정에 따라 무효 클릭에 대한 필터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횟수 중 유효 클릭에 대해서 1회로 계산합니다.

 

*CTR

'CTR'이란 'Click-through rate'의 약자로 실제 광고 노출 수 대비 클릭 수 비율 즉, 광고 클릭률을 뜻합니다.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CTR = 클릭 수 / 광고 노출 수

 

*CPC

'CPC'란 'Cost Per Click'의 약자로 1회 클릭당 비용을 의미합니다. 카카오애드핏 매체별 보고서에서는 매체 및 광고단위별로 한 클릭당 벌어들이는 CPC 값을 제공하며,  카카오애드핏 속성별 보고서에서는 광고유형별로 한 클릭당 벌어들이는 CPC 값을 제공합니다. 또한, CPC는 광고주의 입찰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eCPM

'eCPM(Effective cost per 1000 impressions)'은 1,000회 노출 기준으로 얻을 수 있는 예상 광고 수익을 뜻합니다. eCPM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eCPM = 총 광고 수익 / 총 광고 노출 수 x 1000

 

- 참고: 카카오애드핏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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