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영화

아비투스, 최상층에 오르고 싶다면 아비투스를 바꿔라

럭키2020 2020. 11. 7. 11:51
728x90
반응형

아비투스, 최상층에 오르고 싶다면 아비투스를 바꿔라

이 책을 읽어야만 하는 이유는 무언가를 이루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 판의 본질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어떤 부분에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에 대해 사실적으로 알려주기 때문이다. 어설픈 자기최면, 소망 100번 쓰기, 미라클 모닝, 다독을 통해서가 아니라, 실제적인 양육 환경, 부모의 지적/교양 수준, 금전적 서포트 등이 어떻게 인간의 미래에 영향을 미치는지 매우 냉정하고 사실적으로 기술해놓은 책이다.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인정해야 하는 것을 빨리 인정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빨리 깨닫기 위해서 읽어봐야 할 책이다.

아비투스란 세상을 사는 방식과 태도를 말하는 것으로 아우라처럼 인간을 감싸고 있다. 아비투스는 사회적 지위의 결과이자 표현이며 우리의 사회적 서열을 저절로 드러낸다. 이런 아비투스는 일부에게만 평평한 길을 만들어주고, 누군가에게는 날개가 되어주기는커녕 날아오르는 것 자체를 방해한다. 이런 아비투스를 바꾸는 방법으로 책에서는 7가지 자본을 제시한다.


- 심리자본: 어떻게 생각하고, 어디까지 상상하는가
- 문화자본: 인생에서 무엇을 즐기는가
- 지식자본: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경제자본: 얼마나 가졌는가
- 신체자본: 어떻게 입고, 걷고, 관리하는가
- 언어자본: 어떻게 말하는가
- 사회자본: 누구와 어울리는가

경제 자본이 넉넉하면 굴복하지 않아도 된다. 영화 갬블러에서 사채업자 프랭크로 분한 존 굿맨이 이것을 설명한다.

“30억 원을 딴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바보 멍청이도 알아. 죽을 때까지 fuck you! 지위를 갖는거야. 누군가 당신에게 지시를 내려? fuck you! 상사가 괴롭혀? fuck you! 영리한 남자는 fuck you!로 사는거야.”

책 속의 말, 말, 말


- 인간은 각자 다른 조건을 갖고 삶을 시작한다.
- 우리가 내리는 모든 결정은 우리가 어떤 사회적 관계 안에서 성장했는지와 관련이 있다. 표면적으로만 개인이 결정한 것처럼 보일 뿐이다.
- 태어나 자라면서 경험했던 모든 것이 지금의 태도를 빚어낸다. 유년기에 몸에 밴 아비투스는 아주 깊이 자리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 정신력이 약해서 그런 기분이 드는 게 아니다. 새로운 환경에서는 아주 당연한 일이다.
- 많이 가진 자가 도박에서 더 많이 걸 수 있다. 적게 가진 자는 더 안전하게 건다.
- 상위 10퍼센트, 나아가 상위 3퍼센트의 고급 아비투스를 가진 사람이 위로 도약한다. 불공평하다. 하지만 그것이 현실이다.
- 어려서부터 고급 아비투스가 몸에 밴 사람은 평균적으로 두 배 더 빨리, 더 쉽게 최고가 된다.
- 재정적 지원과 최고의 인맥 같은 기회는 상속됩니다. 또한 보너스처럼 높은 교육을 받고, 기득권층의 코드를 알고 그것을 자신 있게 이용합니다. 이런 아비투스가 성공의 좋은 기반이 됩니다.
- 위로 오르려는 욕구는 감사할 줄 모르는 불만이 아니라 창의적인 불평이다.
- 개인의 선호가 아니라 사회적 지위가 취향을 결정한다.
- 부가 증가할수록 유용성을 따지는 질문은 점점 더 사라진다. 유용성 대신 세련됨과 우아함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 최정상 리그에서 성공하고 싶으면 반드시 명심해야 할 세가지 새로운 트렌드를 사회학자들이 정리했다. 첫째, 조용한 부, 둘째, 눈에 띄지 않는 소비, 셋째, 애써 과시하지 않음으로써 과시하기.
- 21세기에는 지식에서 가치를 창조하는 것이 성공을 좌우한다. 이를테면 지식을 실용적으로 활용하기, 비판적으로 성찰하기, 창의적으로 연결하기, 요약하여 비축해두거나 최고의 능력으로 바꾸기.
- 연락처의 개수보다 같은 야망과 가치관을 공유하는 커뮤니티의 질이 더 중요하다.
- 좋아하는 이모가 슈퍼마켓 계산대에 앉았느냐 아니면 자동차 기업 아우디의 전략팀에 앉았느냐가 어린 조카의 아비투스에 영향을 미친다.
- 상류층은 관계를 돌보는 데 시간, 재정, 정신적 수고를 아끼지 않는다. 언젠가 관계망이 형성되면 당신은 더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된다. 사람들이 알아서 당신에게 연락할 것이다.
- 최정상 리그는 애쓰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다. 과도하게 많이, 과도하게 정확히 일하는 데서 계습 상승자 티가 난다. 부유하지만 평범한 가정 출신인 케이트 미들턴은 윌리엄 왕자와 결혼한 이후로 고상한 여왕의 영어를 구사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한다. 반면 왕실에서 태어난 왕족은 런던 고소득자의 캐주얼한 남동부 지역 영어를 선호한다. 과도한 열성을 보이지 말고 엘리트보다 더 엘리트처럼 되려고 애쓰지 마라.
- 최정상 리그에서 소셜미디어는 단지 수단에 불과하다. 진짜 중대한 만남은 사교 모임 혹은 비공식적인 진솔한 대화를 통해 이루어진다.
- 의도 업이 담백하게, 이것이 최정상에 오르기 위한 마법의 주문이다.
- 성공의 오르막에는 갈림길이 있고, 거기서부터는 혼자 갈 수 없다. 그러므로 걸림돌 한두 개를 길에서 치워줄 결정권자를 자기편으로 얻는 것이 중요하다. 동정심으로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은 없다. 나는 다른 보통 사람과 무엇이 다르고, 무엇이 특별한지 구체적인 대답이 준비되지 않은 한 잠재적 멘토와 대화를 절대 시도해서는 안된다.
- 상류층의 잘 관리된 아비투스는 역량을 깊고 넓게 확장한다. 이런 사람을 ‘T자형 인물’이라 부른다. T자의 세로 기둥은 탄탄한 전문 지식을, 가로 막대는 전문 분야와 맞닿아 있는 다른 분야에 대한 얕지만 넓은 지식을 상징한다. 이런 지식이 사람을 돋보이게 한다.
- 창의성은 미래에 가장 높이 평가될 성과다. 거의 모든 정보를 구글에서 얻을 수 있는 세계에서는 예전에 없었던 뭔가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 돈만으로는 행복을 만들 수 없다. 하지만 지하철에서 우는 것보다는 택시에서 우는 게 더 낫다.
- 인생은 외모가 출중한 사람에게 유리한 게임, 심지어 법정에서도 잘생긴 사람이 기본적으로 더 유리하다.

728x90
반응형